모 대학교 전산기획팀에서 홈페이지유지보수 업무를 하면서 내 직무에 대한 기본이론과 전문적인 스킬, 공신력있는 자격증 모두가 필요했기 때문에 준비한 자격증.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엔 부담됐고, 디자인 분야에서 계속 일할 자신은 없었다. 그래도 이 업무를 맡아 하는 동안만큼은 전문가로 일하고 싶었다. 실제로 디자인계열에서는 자격증보다 감각적인 포트폴리오와 경력을 더 인정해준다. 



웹디자인기능사 Craftsman Web Design


* 수행직무

- 개인 및 특정기관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로써, 홈페이지를 기획, 설계제작하며 이 에 따른 시스템자원 및 사용할 S/W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직무

 - 주요역할 : 시스템 자원 및 S/W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


*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 자격정보

(1) 자격 개요

  ① 인터넷 공간에서는 홈페이지, 온라인 쇼핑몰, 정보공유사이트, 교육학습사이트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무수히 많은 웹페이지들의 디자인이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다.

  ② 웹페이지를 기획, 설계,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할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2) 주요 업무 : 웹디자인기능사는 웹사이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스템자원 및 사용할 S/W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글씨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시험정보

(1) 응시자격 :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2)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3) 합격 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 교재추천

웹디자인기능사필기특별대비
카테고리 컴퓨터/IT > 컴퓨터자격증
지은이 윤미선 (영진닷컴, 2007년)
상세보기







CG쪽은 영진닷컴 교재가 인기가 많아 그걸로 봤다. 필기는 의외로 미술-디자인이론이 많이 차지한다. 실기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드림위버, 플래시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4시간동안 작업을 하는데, 정말 이게 체력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힘들다. 무조건 한번에 붙자. 다행히 웹디자인기능사는 필기, 실기 한번에 합격했다. 같은 디자인계열인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도 필기는 한번에 붙었는데, 실기를 3번 봤고, 3번 다 불합격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쿽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4시간동안 작업하는데, 3번을 봤으니... 이걸 3번씩이나 본 내가 미친거였다. 한번 떨어졌을때 그냥 포기했어야했다.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아찔하다. 다신 쳐다보고 싶지도 않을 정도!!! 아무튼 짧은 기간동안 이정도 자격증취득이면 선방했다고 스스로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열심히 살아온 젊은 날 나에게 토닥토닥!




Posted by LEERURI

댓글을 달아 주세요